커넥츠 로고 자격증단기

  • 전기(산업)기사/공사(산업)기사
    1회 실기 시험
    D-8
  • 전기(산업)기사/공사(산업)기사
    1회 최종합격자 발표
    D-60
  • 실용글쓰기
    105회 성적발표
    D-4
  • 한국사능력검정
    제70회 시험일
    D-36
현재 12 의 수강 후기 & 합격후기
전기(산업)기사 합격 후기 1970.01.01 c1************* NO : 12

1. 합격한 종류: 

전기기사 실기(2회차)

 

2. 본인의 합격비결/공부방법

김상훈 교수님이 실기 시험 준비 할 때 말씀해 주신 부분 그대로 따랐습니다.

이론비법서는 2번 정도 전기단기에서 돌려서 보고 파이널, 기출 순서대로 따라갔습니다.

파이널은 기사 3번, 산업기사 1번 이렇게 풀었습니다. 파이널 제대로 공부하고 기출로 넘어가면 2013년 부터는 별 1, 2개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큰 어려움 없이 풀었습니다.

 

이후부터는 기출문제를 계속해서 반복해서 풀었고, 시험 3주전에는 모의고사 문제들도 같이 병행했습니다. 모의고사는 최저 50점대도 나온 회차가 있었고 최고 80점대도 나온 회차도 있었습니다. 그만큼 다양만 문제들을 경험할 수 있어서 실기시험 준비할 때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3. 그외 하고싶은 말

제가 직장 생활을 하고 있고, 퇴근 후에는 4, 6살 아이들과 함께 놀아주느라 공부할 시간을 만드는게 가장 어려웠습니다.

체력도 많이 필요한게 사실이긴 하나 그래도 끝까지 노력하면 되는거 같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교수님 가이드해 주신 내용 믿고 따라가면 좋은 결과 있을거라 보장합니다.

 

저 외에 합격하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 모두모두 고생하셨고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전기(산업)기사 합격 후기 2023.09.03 yo******* NO : 11
길고 길었던 기사 합격을 드디어 했네요.

이번에 교수님 모의고사 15회 2번 풀면서 오답도 열심히 했더니 효과가 확실 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 기사 땃으니 얼른 취업도 해보려고 합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전기(산업)기사 합격 후기 2022.12.01 c1************* NO : 10

실기시험 총 6번 중 6번째만에 합격하게되었습니다.
전기기사의 난이도는 실기시험부터였습니다. 
초반에는 여러 합격수기를 보고 그대로 따라하면 될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전기관련학과를 졸업하지 않았고 그렇다고 중고등학교시절에 공부를 잘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독학으로는 절대 못하겠다고 판단하여 실기 3회차부터 교수님 강의를 듣기시작하여 공부의 집중도를 높여갔습니다. 

당시에는 일도 병행하고 있었는데 일과 공부를 병행하기 힘들었습니다. 그 회사에서 계약종료 당하고 나서 오로직 전기기사 실기만 공부하였습니다. 스터디카페에서 밤 12시가 지나서 집에 들어가고는 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기사, 유튜브 등에 빠지는 경우를 그시간에 교수님 강의를 보자로 하여 전기기사 실기 공부의 집중도를 올렸습니다. 

(★★★★★실시간 유튜브강의 : 예상기출문제에 맞게 학습되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이론비법서(단기간에보기) : 한번에 이론비법서를 이해하기 보다는 우선 빠르게 보고 여러번 반복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파이널특강543(여러번반복해서보기) : 파이널 특강은 인강을 안보고 풀 수 있게 반복하였습니다. 가장 많이 본 챕터이기도 합니다. 다. 

>과년도(22개년모두봤습니다) : 인강을 모두 봤습니다. 교수님께서는 파이널 특강 5, 4, 3을 제외하고 빠르게 보는 것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처음에는 5, 4, 3 푸는 것이 부족하다 여겼고, 같은 5, 4, 3 문항에서 소문제는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어서 모든 문제를 풀다가 시간이 너무 오래 소요되어서 시험이 얼마 안 남은 시점에서는 5, 4, 3을 제외한 문제를 풀어서 1번 이상은 다 풀었습니다. 

>실전모의고사 : 과년도와 파이널 특강을 풀고 나서 실전모의고사를 펼쳐 일치하는 부분 체크해두었으며 시험일이 3주가 안 남은 시점에 체크 한 부분을 먼저 풀어본뒤 안풀리면 해당 강의를 찾아서 풀어보면서 개념을 익혀나갔습니다.  약 2주부터는 특강에 강의가 있어 이를 참고하여 반복하여 학습하였습니다. 

>특강(기출 및 예상문제 상세설명) : 시험 2주전 특강을 온라인으로 수강하여 들었습니다. 강의에서 교수님께서는 좀 더 상세히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실전모의고사 외에도 3개의 모의고사를 더 주셨었습니다. 다 풀어보고 22년 3회 실기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단답기출문제집(일부) : 모두 암기하려하였으나 모두 암기하지는 못 했습니다. 

>KEC예상100문제(모두암기) : 22년 2회차 실기시험에서 KEC문제가 3개(?)나 나오길래 3회차 시험에는 모두 암기한 뒤 응시했습니다. 아쉽게도 3회차 시험에서는 KEC를 볼수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도 제 자신이 KEC 100문제의 답을 외울 수 있다는 것에서 공부의 희열을 느꼈습니다. 

위의 교육과정을 모두 학습하여  81점을 맞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 언급하지만 실기시험 6번 시험 중 6번을 치뤘습니다. 
실기 1회차부터 교수님강의를 접했다면 2021년 3회차 시험에서 합격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전기(산업)기사 합격 후기 2022.09.07 c1************* NO : 9
공부많이했습니다
30년치봤구요
21년치는 회독수로만 70번넘게한것같습니다
기억이안나요 그만큼 많이했습니다 그냥 문제보면 답이생각나고 숫자가 생각날정도로 공부했습니다
+
kec는 예상문제100개로 공부헀고요
+
산업기사도5년치 + 별5,4,3개 공부했습니다
+
실기 예상문제집도사서 풀었구요
+
실기에는 기출로나오지않았지만 기본적인 문제들 유튭에찾아서 풀어봤습니다


근데 긴장을 너무해서그런가
과년도문제를 실수로 3문제나틀렸는데도
아는게많이나와서 턱걸이로 합격했습니다

1회차 한번떨어지고 현타가많이왔는데
2회차 난이도는 갑자기 쉬워버리니까 많이들합격한것같습니다

일단 무조건 열심히하셔야돼요
일단 많이풀고 많이공부하세요
그래야 쉽게나올때 합격 할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 한줄요약하자만 운빨 뽑기시험입니다 (비전공자입장에서)
쉬우면 합격하고 어려우면 떨어지는

그 쉬울때를 노려서 합격하셔야됩니다
시험볼때 본인이 어렵고 기출문제가많이없었다? 남들도 어려웠던거니까 자책하지마시고 다시공부시작하세요
6번의 기회중 한두번 쉬울때가 꼭있습니다
그때를 위해서 꾸준히 공부하시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아 무엇보다 시험볼때 꼼꼼히읽으세요

이번에 fun=esd이 쉬운문제를... 양측배열인거 못봐서 나누기 2안하는바람에 맞으라고 낸 문제를 틀린사람입니다..
심지어 저항값도  다른숫자 대입해서 풀어서 틀린문제도 있었고요..(이건 긴장너무해서..)

꼭 꼼꼼히 읽고 푸셔야됩니다

화이팅입니다
 
전기(산업)기사 합격 후기 2022.09.06 ld**** NO : 8
이번 2회차 실기시험 63점으로 전기기사 최종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합격하게된 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 필기 시험 : 2022년 1회차 71점으로 합격
■ 실기 시험 : 2022년 2회차 63점으로 합격(1회차 실기를 볼려고 했지만 학교를 다니고 있어서 시험 준비든 과제 준비든 할 게 많아서 공부를 제대로 못해서
패스하고 2회차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 필기 공부 방법
저는 일단 전기공학과는 아니지만 공대를 다니고 있어서 어느정도 수학 베이스가 있고 학과 과목 중에 전자기학 과목이 전공 필수 과목이라서 
어느 정도는 베이스가 있는 상태여서 준비하는데 많은 어려움은 있지 않았습니다. 
일단 준비 기간은 21년 6월부터 22년 3월 초로 총 9개월 정도 준비를 했습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준비를 했기 때문에 다른 분들에 비해 시간이 
많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공부시간은 적어도 3시간 확보하자는 생각으로 3~4시간 정도 투자를 했고 방학을 시작하고서는 최소 8시간은 확보하자는 생각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먼저 처음에는 회로이론 → 전력공학 → 전기자기학 → 전기기기 → 전기설비기준 순으로 강의만 수강하고 문제는 풀지 않았습니다.(문제를 풀면서 가기에는 너무 시간이 걸려서 일단 강의를 들으면서 감을 잡자는 생각으로 강의만 수강하였습니다.)
이렇게 강의를 수강하고 나서는 파이널 교재로 필기 시험이 어떻게 나오는지 감을 잡았고 과년도 문제를 풀었습니다. 과년도는 한 7개년 정도 풀었습니다.
그리고 3월 달에 1회차 3일 특강을 듣고 시험을 쳤는데 생각보다 좋은 점수가 나오면서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 실기 공부 방법
실기는 일단 실기 이론 비법서를 통해 이론을 잡았고 파이널 교재를 푼다음 과년도 문제 풀이를 하였습니다. 대략적으로 13년치 정도 풀었고 단순히
암기를 하는게 아니라 문제에 대해서 분석을 하면서 이해를 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물론 단답식은 따로 정리하면서 외웠습니다.)
그래서 대략적인 공부는 하루에 8시간 이상을 하였고 대략적으로 4개월 정도 걸렸습니다(학교를 다니면서 공부를 했기 때문에 공부 시간을 확보하는데 
어려웠지만 방학을 하면서 많은 공부 시간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렇게 제가 대략적인 합격 과정이고 이번 시험이 다른 회차 시험에 비해서 쉽게 나와서 합격을 했던 것 같습니다. 
김상훈 교수님의 좋은 교재와 좋은 강의 덕분에 더욱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을 보셨던 분들 모두 수고하셨고 앞으로 전기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도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