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츠 로고 자격증단기

  • 전기(산업)기사/공사(산업)기사
    1회 실기 시험
    D-7
  • 전기(산업)기사/공사(산업)기사
    1회 최종합격자 발표
    D-59
  • 실용글쓰기
    105회 성적발표
    D-3
  • 한국사능력검정
    제70회 시험일
    D-35
합격 & 수강후기자단기와 함께한 수강생 REAL 후기
수강후기 내용
제목 합격 후기 남깁니다.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1급 작성자 c1************* 작성일 21.03.05 조회수 743
합격 후기 남깁니다.
작년 12월부터 1월까지 공부를 한 뒤, 2월 16일에 시험을 보고 붙었습니다.
강의 동안 주희쌤이 말씀해주신 팁과 이를 실천한 과정을 통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실기 공부는 12월 동안 하루에 서너 강의씩 들으면서 진행했고, 바로 필기 공부를 했습니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본인이 엑셀이나 엑세스를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는지와는 상관없이 무조건 실기 공부를 마친 뒤에 필기를 공부해야 합니다.
필기의 세 과목 중 두 과목이 실기에서 사용하는 기능이나 함수와 관련된 문제들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1과목은 그냥 쌩암기이기 때문에 반복밖에는 답이 없구요.
2, 3과목은 실기에서 나오는 내용이 굉장히 많고, 그 이외의 것도 엑셀, 엑세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관련되어 있는 문제들이기 때문에, 실기 공부를 무조건 끝낸 뒤 필기 공부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필기 공부는 교재 중에 필기 교재에 있는 걸 일단 거의 다 외우다시피 해야 됩니다. 너무 많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오히려 거기 있는 내용이 정말 자주 나오는 핵심들 위주입니다. 그 이상이 나올 수도 있는 거죠.
필기 내용이 어느 정도 습득이 되신다면, 기출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셔야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기출 문제를 5년 전 문제들까지 2-3번 반복하면서 풀었는데요. 이때 답만 외우는 게 아니라 오답들이 왜 오답인지까지 외웠습니다. 그러고 나서 시험장에서 필기 문제를 받아보니, 기출 문제에서 나온 것 정말 그대로 나온 문제도 많았고, 응용해서 나온 것도 많았으며, 처음 보는 문제도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기출 문제만 주구장창 외우시면 안 됩니다. 먼저 필기 공부를 끝내시고 하셔야 됩니다. 하루 순공 2시간 정도 투자해서 2주 정도 준비해서 봤습니다.
필기에 합격한 뒤 실기 '시험'을 보기 위한 준비를 했습니다. 우선 실기 공부는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싶이 필기를 공부하기 전에 준비했습니다.
실기 공부하면서 도움이 많이 되는 게 영어 능력입니다. 함수나 코드 전부 영어로 이루어져 있고, 함수 안에 들어가는 인수 역시 함수를 입력했을 때 영어로 뜨죠.
어떤 함수인지, 어떤 기능인지를 이해하고 어떤 인수가 순서대로 들어가는지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영어 능력만큼 좋은 게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함수에 대해 이해가 잘 안 가시는 분들은, 그 영어 뜻을 찾아보는 게 좋습니다. 물론 그 안에 있는 인수도요. 조건을 뜻하는 criteria 같은 용어들 말이죠. 아마 앞에 주희쌤이 도움된다고 주신 용어 표 같은 게 있었던 걸로 아는데, 그게 도움이 정말 됩니다. 그리고 예제를 반복하는 것이야말로 그 함수나 기능을 이해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해당 용어에 익숙해져서 인수를 막 집어넣고 풀다 보면, 그 함수에 익숙해지실 수 있을 겁니다.
사실 저는 실기보다 필기가 어려웠습니다. 실기는 그래도 어느 정도 해석이 되는 용어들로 이루어져 있고, 주희쌤이 하라는 대로 넣다 보면 결과가 나왔으니까요. 필기처럼 완전 처음 보는 내용을 쌩으로 외우는 것도 아니었고요. 결국 핵심은 주희쌤 TIP입니다!! 모를 법한 내용이 책에 있을 뿐더러, 없어도 게시판에 여쭤보면 자세히 알려주시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능률적으로 공부해도 막히면, 교재 옆쪽에 나와 있는 주희쌤 TIP과 질문게시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될 거 같아요.
실기 역시 필기 합격 후 모의고사랑 기출 문제를 계속 돌려봤습니다. 하지만 필기와는 다르게, 실기는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실기 공부하시다 보면 '이렇게까지 어려운 함수가 나오겠어?' 싶은 함수도 가끔 가다 나옵니다. 제가 봤던 시험에서는 뜬금없이 표준편차 함수가 나오더라고요. 함수는 다행히도 문제에 제시되었고, 인수는 영어를 즉각적으로 해석해서 대입해서 풀어냈습니다. (이래서 영어 능력이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기는 반복보다는 정말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교재에도 기출 12회 모의고사 9회가 있으니까, 한 시험을 풀고 반복하기보다는, 적당한 이해를 거치면 바로바로 다른 문제들도 풀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주희쌤과 함께라면 여러분도 합격 어렵지 않습니다. 열심히 해서 자격증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현재 0 자 (최소 5자, 최대 5000자)
목록